» web » service

404 에러 페이지 연결 링크 찾기 블로그 내의 깨진 링크 찾는 방법

사이트 또는 블로그 내에서 404 에러 페이지로 연결되는 데드 링크 찾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링크(link 또는 hyperlink)는 웹페이지에서 동영상, 사진, 텍스트 등을 연결하거나 다른 페이지를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내 블로그 글에 구글 사이트로 향하는 링크 태그를 삽입하면 방문자들은 해당 링크를 통해 구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404 에러

링크는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닙니다. 내 사이트에서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를 소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추천서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링크를 이용하여 타 사이트를 추천하는 것이다 보니 내 블로그 신용과 직결될 수밖에 없습니다.

내 블로그에 404 에러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가 많으면 내 신용도 또한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검색 엔진 눈에는 게으른 블로그로 보일 것입니다.

404 에러 페이지

데드 링크(dead link)는 연결이 끊어진 링크로 깨진 링크(broken link)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연결이 끊어진 깨진 링크를 클릭하면 일반적으로 404 에러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숫자로 서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404는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란 의미입니다.

404 에러 = 페이지 없음이기 때문에 사용자(방문자)가 해결할 수 없습니다. 사이트 또는 블로그 운영자 또는 관리자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서버 관리 권한이 없는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등의 경우에는 운영자(블로거)라고 하더라도 일부 404 에러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깨진 링크는 신용도만 떨어트리는 것이 아닙니다. 연결이 끊어진 깨진 링크는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로 연결되기 때문에 블로그 체류 시간과 방문당 페이지뷰도 하락 시킬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죄다 404 페이지가 열리는데 이를 좋아할 사람은 없습니다.

 

신뢰도 하락도 문제이지만, 체류 시간을 하락 시키는 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체류 시간은 검색 결과 페이지 순위 산정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체류 시간이 떨어지면 검색 결과 순위에서 밀리고, 검색 순위에서 밀리면 방문자가 하락하고, 방문자가 하락하면 체류 시간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이런 식으로 체류 시간 하락은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체류 시간을 높일 수 있는 기회도 없을 수 있습니다.

체류 시간은 방문자가 있어야만 측정이 가능합니다. 방문자가 없으면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없으며, 검색 순위를 높일 수 없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생기는 이유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앞서 말했듯 404 에러 페이지로 연결되는 깨진 링크는 되살릴 수 없습니다.

링크가 가리키던 페이지가 삭제되어 생긴 문제이기 때문에 사라진 페이지를 복구하거나 다른 페이지 링크로 교체해야 합니다.

타 사이트의 페이지를 만들어 낼 수 없는 노릇이니 내 블로그의 깨진 링크들을 찾아서 수정 또는 제거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이트 및 블로그 내의 깨진 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404 에러 페이지 연결 링크 찾기

사이트 및 블로그 URL 입력 후 깨진 링크 찾기 클릭

  1. 온라인 깨진 링크 검사기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2. 첫 페이지 상단 우측에 있는 깨진 링크 무료 확인(Free Check for broken links) 입력란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3. 깨진 링크 찾기(Find broken links!)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안 문자 입력 후 옵션 선택하여 데드 링크 스캔

  1. 보안 코드 입력란에 표시된 문자 코드를 입력한 후 깨진 링크 찾기(Find broken links!)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모든 요소에 대한 데드 링크를 찾고 싶다면 ‘각 데드 링크의 모든 발생 보고(느릴 수 있음)(Report all occurrences of each dead link (may be slower))’ 옵션을 체크한 후 깨진 링크 찾기를 시작합니다.

블로그 내의 깨진 링크 찾기 작업이 진행되며 실시간으로 끊어진 링크들이 표시됩니다. 깨진 링크들은 하단의 끊어진 링크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내의 깨진 링크 확인 후 수정

검색된 데드 링크 목록

  • # : 깨진 링크의 하이퍼링크
  • Broken link : 404 오류 페이지로 향하는 끊어진 링크
  • Link Text : 링크 텍스트
  • Page where found : 깨진 링크가 발견된 페이지
    • url : 깨진 링크가 발견된 페이지 주소
    • src : 소스 보기

  • Server response : 서버 응답 코드
    • 404 :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페이지 없음)

온라인 깨진 링크 검사기는 사이트 및 블로그의 유효성 검사를 진행하고 페이지 내의 깨진 링크를 찾아줍니다.

스캔 결과로 내 블로그 어떤 글에 깨진 링크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문제가 발생된 링크 태그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캔 결과를 이용하면 전문 웹마스터가 아니더라도 블로그 내의 깨진 링크를 찾아 수정 또는 제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료 버전의 경우 3,000페이지까지만 검사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로그인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링크한 온라인 깨진 링크 검사기 사이트에 방문하면 무료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링크는 검색 결과 페이지 순위 요소 중 하나입니다. 웹페이지에 사용된 링크는 검색 결과 페이지 순위에 영향을 끼칩니다.

만약 운영하는 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검색 엔진 최적화를 원한다면 404 에러 페이지로 연결되는 깨진 링크는 주기적으로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글 작성할 때 블로그 검색 최적화 작업이 수반되어야 보다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를 가리키는 백링크 또한 검색 결과 페이지 순위에 영향 줍니다. 백링크 작업 시 주의사항에서 설명하였지만 내부 링크 관리도 잘해야 하고 백링크 관리도 잘해주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