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b » blog-tips

티스토리 팀블로그 만들기 팀원 초대, 권한 설정 및 주의사항

티스토리 팀블로그 생성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른 사용자를 초대하여 팀으로 블로그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팀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저마다 다르겠지만 여러 명이 하나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기에 공동 운영에서 오는 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산술적 계산으로 혼자는 12개월 걸려 성장 시킬 수 있는 블로그를 4명 함께 운영하면 3개월 만에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팀블로그 만들기

팀 블로그는 별도로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에 팀원을 초대하는 것으로 만들어집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티스토리에 가입되어 있는 카카오 계정이 있는 친구, 가족, 동료 등에게 초대 메일을 발송하여 해당 계정이 승인하면 팀 블로그 구성원으로 가입됩니다.

 

팀원 초대 시 관리 권한(관리자, 편집자, 필자)을 선택하여 초대할 수 있는데요. 티스토리 공지에 따르면 팀 블로그에는 최대 200명까지 팀원으로 초대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팀블로그의 팀원 권한과 팀원 초대 및 승낙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티스토리 팀블로그 팀원 권한

티스토리 팀블로그 소유자, 관리자, 편집자, 필자 권한

  • 소유자 : 모든 권한 보유
  • 관리자 : 블로그 폐쇄, 계정 관리, 수익 관리 권한을 제외한 대부분의 권한 보유
  • 편집자 : 공지/카테고리/링크 관리 권한과 게시물 생성, 편집 권한 보유
  • 필자 : 게시물 생성 권한 및 본인이 생성한 게시물에 대한 수정 권한

티스토리 팀블로그 관리 페이지 접근 및 설정 권한

티스토리 팀블로그 소유권은 별도의 계약서가 존재하지 않는 한 팀원을 초대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소유자인 블로거(카카오 계정)에게 있습니다.

팀 블로그의 모든 콘텐츠는 소유자에게 소유권이 있으며, 책임 또한 소유자에게 있습니다.

팀 블로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티스토리 약관과 관련 공지를 참고하세요.

티스토리 팀블로그 만들기 팀원 초대

티스토리 팀블로그 초대하기

  1. 팀블로그로 운영할 티스토리 블로그에 방문하여 로그인합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 메뉴에서 관리 하위의 팀 블로그를 클릭합니다.
  3. 팀블로그 관리 페이지가 열리면 우측 상단의 초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팀블로그 권한 선택 후 초대 이메일 보내기

  1. 초대 화면이 열리면 받는 사람, 초대말, 권한을 설정한 후 초대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받는 사람 : 팀 블로그로 초대할 팀원의 ‘이메일 주소 형식의 카카오 계정’을 입력합니다.
    • 초대말 : 기본 초대말로 두거나, 초대 인사말을 입력합니다.
    • 권한 : 관리자, 편집자, 필자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팀블로그 초대 기한

  1. “메일 발송 완료!…”, “초대 완료”로 표시되면 팀 블로그 초대 메일이 전송된 것이며, 수락 대기 중인 멤버 목록이 표시됩니다.
    • 7일 이내 초대를 수락하지 않을 경우 팀 블로그 초대는 자동 취소됩니다.

팀블로그 멤버 권한 관리

팀 블로그 팀원은 활동 중인 멤버 목록에 표시되며, 권한을 변경하거나 탈퇴시킬 수 있습니다.

팀원 탈퇴 권한이 있는 관리자는 소유자를 제외한 본인 및 다른 멤버를 팀 블로그에서 탈퇴 처리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팀블로그 만들기 필진 수락

티스토리 팀 블로그 초대 수락하기

  1. 이메일 받은 편지함을 확인합니다.
  2. 티스토리에서 발송한 팀 블로그 초대 관련 메일을 찾아 확인합니다.
  3. “팀 블로그로 초대합니다” 초대장 메일 하단의 수락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티스토리 블로그 초대를 수락했습니다” 페이지가 열리면 팀 블로그 바로 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팀 블로그 권한에 맞는 활동을 시작합니다.

참여 중인 팀블로그 확인 및 탈퇴

  1.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상단 우측 썸네일을 클릭합니다.
  2. ‘참여 중인 블로그’ 목록에서 참여 중인 팀 블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명 오른쪽 끝의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팀블로그 관리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참여 중인 팀 블로그 및 권한 확인

  1.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상단 우측 썸네일 이미지를 누릅니다.
  2. 계정 아이디 오른쪽의 계정 관리를 누릅니다.
  3. 계정 관리 페이지가 열리면 참여 중인 팀블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참여 중인 블로그 목록 우측에 표시된 권한(관리자, 필자 등)에 마우스 커서를 올립니다.
  5. 표시된 ‘이 블로그 탈퇴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탈퇴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팀 블로그에서 탈퇴할 수 있습니다.

팀블로그 운영 시 주의 사항

티스토리 팀블로그는 게시물을 생성한 블로거의 닉네임이 작성자로 표시됩니다. 실제 글을 작성하거나 마무리하여 발행한 사용자는 기록되지 않습니다. 최초로 게시물을 생성한 작성자만 기록되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스킨을 자유롭게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환경에서 글 작성자 이름을 숨기거나, 다른 이름이 표시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환경에서 완벽하게 숨기거나 바꿀 수는 없습니다. html 소스, 모바일 스킨, RSS 피드 등을 통해 게시물 작성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꾸라지 팀원 주의

팀원이 많다 하더라도 반드시 팀 블로그를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 운영해야만 공동 운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팀블로그뿐만 아니라 어디든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갈 수 있습니다.

제 개인 경험에 의하면 팀 블로그는 소유자와 관리자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팀 블로그는 단 한 명의 필진에 의해 유명을 달리하고, 관리자 혹은 소유자의 관리 능력에 따라 존폐가 결정됩니다.

오래전에 티스토리 팀블로그를 운영했습니다. 당시 팀원들이 글쓰기에 매진하여 승승장구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 명의 필진이 지속적으로 펌질을 하여 하루아침에 몰락했습니다. 방문자 및 수익 규모가 가장 큰 팀블로그가 네이버 등의 검색 사이트에서 저품질에 빠져 방문자 유입이 평소의 1할도 되지 않게 떨어졌습니다.

원인을 파악하고 모든 문제를 찾아 해결하고 또한 근본적인 문제도 해결했어야 했는데요. 측은한 마음에 그러질 못했습니다.

결국 시간이 흐른 뒤 매몰차게 내치게 되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는데요. 결과적으로 보면 너무 뒤늦은 결정이었습니다.

 

애드센스 정책 위반 주의

검색 사이트 색인 문제 보다 더 심각한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정책 위반은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애드센스 정책 위반 문제는 꼼수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의 문제가 아닙니다. 페이지 수준 정책 위반이 사이트 수준으로 격상되면 도메인에 영향을 끼칩니다. 일명 저품질 사이트가 되어 버릴 경우 애드센스 계정 비활성 당할 수 있습니다.

당시 팀으로 운영하던 여러 팀 블로그가 도미노 무너지듯 연쇄적으로 저품질에 빠져버리게 되었고, 소생 불가 상태가 된 후에야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관리자 책임입니다. 보다 빠르게 결정했어야 했었습니다.

더 빨리 파악했어야 합니다. 일탈 행위를 더 빨리 제지했어야 합니다. 보다 빨리 발견하거나 보다 빨리 팀 블로그에서 내보냈더라면 피해는 컸더라도 어느 정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관리자의 역량이 부족하여 대부분의 팀 블로그가 소생 불가 상태가 되어 버렸습니다. 관리자 역량이 부족하다 생각하여 그 이후로는 더 이상 팀 블로그는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단지 관리자 권한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관리만 할 뿐입니다.

정보 유출 주의

티스토리에서 수익형 블로그와 정보형 블로그는 팀 블로그로 운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익금 배분 문제도 있지만, 키워드 유출에 대한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는 1인이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유입이 중요한 정보형 블로그는 자칫 잘못(방문자 유입 혹은 애드센스 수익 많은 페이지 및 키워드 유출 등)되면 하루아침에 몰락할 수 있으니 혼자 운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영리 목적으로 운영하거나, 기업 및 단체의 홍보 목적으로 운영되는 경우 등만 팀 블로그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는 1인이 혼자 운영하거나, 책임 및 수익 배분 계약서 작성 후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팀 블로그를 시작할 때 계약서를 작성하거나, 소유권자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팀원을 초대하여 팀 블로그를 꾸려 나가야 추후 소유권 분쟁 생기더라도 블로그 소유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