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b » service

블로그 워터마크 만들기 이미지 배경 투명하게 사진 배경 없애기

블로그 워터마크 만들기 기본 가이드 게시물입니다. 워터마크의 특성상 이미지 배경 투명하게 만들기 작업과 사진 배경 없애기 작업 등도 병행하여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간단하게나마 설명하겠습니다.

워터마크

워터마크 재료는 제약이 없습니다. 사진, 이미지, 텍스트 등으로 모든 요소로 워터마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문서나 이미지에 저작권자 또는 제작자를 표시할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자서명의 경우는 많이 다릅니다. 법적으로 보면 네이버, 카카오, 은행 등에서 발급하는 인증서가 전자서명입니다. 법적 효력이 있는 전자서명은 개인이 발급하거나 만들 수 없습니다.

인터넷에서 말하는 전자서명은 법적 효력이 없는 단순 워터마크입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워터마크는 법적으로 아무 효력이 없습니다. 법적 효력을 갖는 워터마크를 만들고 싶다면 제작한 워터마크 이미지를 디자인 등록해야 할 것입니다.

 

워터마크 만들기

워터마크는 포토스케이프 등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나, 이미지 편집 서비스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한 문구나 서명을 이용한 블로그 워터마크 만들기 작업은 5분 남짓한 시간이면 됩니다.

참고로 워터마크는 무료 프로그램 혹은 무료 서비스만으로 충분히 만들 수 있지만, 포토샵 등의 유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보다 좋은 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는 다른 이미지 위에 삽입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미지를 최소로 훼손하며 저작권 등을 표시해야 합니다. 이에 워터마크는 배경이 투명이어야 합니다.

배경을 투명으로만 만들 수 있다면 모든 것을 워터마크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전에 발행한 무료 로고 만들기 사이트 글에서 사용한 대표 썸네일 이미지에서 문구 부분만 추출하여 블로그 워터마크 만들기 과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사진 배경 없애기 작업을 진행하거나, 이미지 배경 투명하게 만들어 워터마크로 만들면 됩니다. 투명 배경의 도장, 전자 서명 (*단순 자필 서명 워터마크) 등도 만들 수 있습니다. 자필 서명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한 후 사진 배경 없애기 작업 등을 진행하면 하면 됩니다.

 

블로그 워터마크 만들기

픽슬러 에디터 기본 사용 방법은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글에 상세히 설명하였으니 이 글에서는 중요한 부분과 필요한 부분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선택 영역의 이미지 자르기

픽슬러 에디터 기본 선택 도구

  1. 픽슬러 에디터(pixlr.com)를 실행시킨 후 이미지 불러옵니다.
    • 마우스 드래그 앤 드롭으로 픽슬러 에디터 창에 이미지를 던져 놓아도 됩니다.
  2. 좌측 편집 도구에서 ‘기본 선택(M)’ 도구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를 이용하여 워터마크로 만들 영역을 지정합니다.
    • 기본 선택 도구로 영역을 지정할 때 다음 작업을 위해 가로 및 세로 크기를 확인합니다.

선택 영역 복사

  1. 워터마크로 만들고 싶은 영역을 드래그 지정 했으면 키보드의 Ctrl + C 키를 눌러 해당 영역을 복사합니다.
    • 상단 메뉴 바에서 편집을 누른 후 복사를 선택하면 지정한 영역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워터마크 만들기 픽슬러 에디터 신규 생성 클립보드

  1. 상단 메뉴바의 ‘홈’ 버튼을 눌러 첫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홈 화면에서 ‘신규 생성’을 선택합니다.
  3. 신규 생성 창이 열리면 파일명, 가로, 세로 크기를 입력한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때 가로 및 세로 크기는 2단계에서 기본 선택 도구로 지정한 크기를 입력합니다.
    • 만약 원하는 크기 및 비율 있다면 그 값을 입력합니다.

복사한 영역 붙여 넣기

  1. 새 편집 창이 열리면 클립보드에 저장된 이미지를 붙여 넣기(Ctrl + V) 합니다.
    • 2단계에서 선택하여 복사한 영역의 이미지가 붙여 넣어질 것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응용하면 모든 사진 및 이미지 자르기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만 잘라내어 별도의 파일로 저장하거나, 편집 작업을 통해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사진 배경 없애기 작업을 이어서 수행하면 잘라낸 이미지의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 배경 투명하게 만들기

마술 봉으로 제거할 배경 혹은 영역 선택

  1. 이미지 자르기 작업을 마친 후에는 좌측 편집 도구에서 ‘마술 봉으로 선택(W)’을 클릭합니다.
    • 원본 사진 또는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한 후 진행해도 됩니다.

  1. 마술 봉 도구 선택 상태에서 지우고 싶은 이미지 배경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 이 단계는 사진 배경 없애기 작업이니 투명으로 만들 배경 또는 요소를 선택하면 됩니다.

마술 봉으로 선택한 영역 삭제하여 이미지 배경 투명하게 만들기

  1. 투명으로 만들 배경 혹은 영역을 선택한 상태에서 키보드의 ‘Delete’ 키를 누릅니다.
    • Delete 키를 누르면 선택한 영역이 제거됩니다.
    • 작업을 반복하며 원하는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 이미지 사진 배경 없애기 작업을 진행합니다.

작업을 반복해 주면 사진 배경에서 지우고 싶은 부분들을 모두 제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진 배경 없애기 작업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PNG 투명 이미지로 저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간 작업한 내용이 모두 소실됩니다.

이미지 배경 투명하게 저장하기

이미지 배경 투명하게 정리하며 작업한 블로그 워터마크 만들기 결과물 저장

  1. 이미지 배경 제거 작업을 마쳤다면 상단 파일 메뉴에서 ‘저장(Ctrl + S)’을 클릭합니다.
    • 키보드의 Ctrl + C 키를 누르면 보다 편하게 이미지 저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이미지 저장 창이 열리면 이미지 탭에서 ‘PNG’ 항목을 선택하고 우측의 투명을 활성시킵니다.
    • 이 투명 옵션을 선택해야만 결과물을 배경이 투명한 png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1. 파일 확장을 png로 선택했고 투명 옵션을 체크했다면 다름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적당한 폴더에 사진 배경 없애기 결과물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내려받은 png 이미지는 배경이 투명하기 때문에 워터마크 이미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블로그 로고, 파비콘, 프로필 사진, 직접 쓴 손 글씨 등의 이미지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어 워터마크로 사용하면 됩니다. 짧게 설명했지만 사진 배경 없애기 작업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원한다면 해당 결과물을 워터마크 이미지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 문구나 전자 서명은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신규 생성으로 크기 설정한 후 텍스트 레이어 만들어 PNG 투명으로 저장하면 됩니다.

 

블로그 워터마크 만들기 결과물 적용

패스트 스톤 이미지 리사이저는 일전에 이미지 크기 조절 글에서 상세히 소개하였으니 워터마크 삽입하는 방법만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FastStone Photo Resizer 패스트 스톤 이미지 리사이저는 다수의 이미지 파일에 대해 리사이즈, 파일명 변경, 포맷 변경, 워터 마크 삽입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의 이미지 최적화 작업 중 메타 데이터 입력 및 편집을 제외한 나머지 작업들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패스트스토 이미지 리사이저 고급 옵션에서 워터마크 추가

  1. 패스트 스톤 이미지 리사이저 실행 창 우측 하단의 ‘고급 옵션(Advanced Options)’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고급 옵션 설정이 열리면 워터마크 탭을 열고 ‘워터마크 추가(add Watermark)’를 체크합니다.

블로그 워터마크 만들기 결과물 표시 위치, 투명도 설정

  1. ‘선택(Select)’을 이용하여 워터마크 이미지(Watermark Image) 파일을 지정합니다.
  2. 위치(position), 투명도(quality), XY offset 등을 이용하여 워터마크 표시 위치, 투명도 등을 설정합니다.
    • 워터마크 위치는 워터마크 이미지를 마우스로 끌어 이동해도 되며, XY offset로 설정해도 됩니다.

  1.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하단의 ‘OK’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합니다.
  2. 변환(Convert)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 목록의 이미지 파일들에 워터마크가 삽입됩니다.
    • 이때 설정한 값으로 이미지 크기 변환, 파일 이름 변경, 이미지 편집 등의 작업이 수행됩니다.

블로그 워터마크 만들기 결과물을 패스트 스톤 이미지 리사이저로 삽입한 이미지

위의 이미지는 블로그 워터마크 만들기 결과물입니다. 이 글에서 설명한 이미지 배경 투명하게 만들기와 사진 배경 없애기 작업 결과물인 워터마크 이미지를 패스트 스톤 이미지 리사이저로 삽입한 것입니다.

배경이 어둡기 때문에 워터마크가 잘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워터마크 삽입 시 투명도 설정을 높이면 보다 또렷하게 표시됩니다. 혹시라도 눈에 안 보일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림자 등의 설정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한다면 워터마크를 사진 원본 보다 눈에 잘 띄게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문구 형식의 워터마크 보다는 간단한 형태의 로고나 파비콘 이미지를 워터마크로 많이 사용합니다. 물론 로고나 파비콘 이미지도 이 글에서 설명한 블로그 워터마크 만들기 작업을 통해 투명 배경으로 만들 수 있으며, 워터마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비콘 만들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png 이미지를 ico 파비콘 이미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