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b » service

블로그 저작권 침해 불펌 신고하기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네이버 블로그 저작권 침해 불펌 신고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내가 작성한 글이 저작물이어야만 불펌 신고 및 저작권 침해 등으로 고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00% 창작한 내용의 콘텐츠라면 저작물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작성한 글에 나만의 ‘표현’ 방식이 담겨있고, ‘순수 창작’ 했다면 저작물로 인정받습니다.

네이버 로고

인터넷에서 도용한 사진을 사용했거나 짜깁기한 글은 저작물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블로그 저작권 침해 대처

네이버 블로그 글이나 티스토리 블로그 등의 플랫폼에서 작성한 글을 네이버 블로그 및 카페에서 무단 도용하였을 때는 저작권침해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에서 저작권침해 게시물로 게시중단 요청하면 검토 게시중단(임시 조치) 및 삭제 처리됩니다.

불펌 글을 게재한 사람이 이의신청을 하거나 혹은 하지 않을 경우 30일 후 복원 혹은 삭제됩니다.

 

게시중단 상태에서 방통위의 결정이 내려지면 그에 따라 즉시 복원되거나 즉시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불펌 무단 도용한 사람이 정신을 못 차리고 꼼수를 부려 복원 신청하거나 재 도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대비하여 모든 불펌 내용은 전체 화면 스크롤 캡처 후 보관하는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공신력 있는 달력 및 시계를 띄워 함께 캡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카페 및 블로그 저작권 침해 불펌 행위

네이버 카페 및 블로그에는 많은 펌질 글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공개 네이버 카페에 펌질 글이 많습니다.

자랑스럽게 “출처 : 원본 페이지 주소”, ‘아래는 퍼 온 글입니다’라고 명시해 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불펌 블로그 저작권 침해

불펌 글에 출처 표시했다고 면죄부가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훔쳐 온 송아지에 “제주도 감귤집에서 훔쳐온 송아지”라는 꼬리표를 달아 놓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요약은 인용이 아닙니다. 인용에도 법칙이 있습니다. 핵심 내용을 요약하여 게재하는 것은 대표적인 저작권 침해 행위에 해당됩니다.

저와 같은 핵심 요약 행위는 인용도 아니며, 인용 내용의 분량을 보더라도 정당한 사용 범위를 넘어섰습니다. 누가 보더라도 인용에 부합되는 수준을 넘어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글 내용(원문) 보다 인용된 내용이 몇 배 많습니다. 그리고 핵심 요약으로 인해 원문의 가치가 훼손되었습니다.

핵심 요약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원문을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용 요건에 부합되지 않게 되면 불펌, 즉 저작권 침해 행위에 해당되게 됩니다.

저작권 침해 행위는 범죄입니다. 저작권법에 의하면 최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받거나 징역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불펌 글에 달린 16개의 댓글입니다. 16개의 댓글 중 그 누구도 불펌을 지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저작권 침해 행위를 한 사람을 칭찬하고 앉아 있습니다.

이는 제주도 감귤집에서 송아지 잘 훔쳐왔다고 칭찬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대상이 특정되면 저 또한 범죄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부득 철저하게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네이버 카페 및 블로그 불펌 신고

다음, 네이버 등의 포털이 서비스하는 카페 및 블로그는 자체적으로 신고하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저작권 침해 불펌 글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저작권 침해 불펌 신고하기

  1. 네이버 카페 저작권 침해 불펌 글에서 페이지 하단 우측의 신고 링크를 클릭합니다.
    • 블로그의 경우는 글 제목 우측 끝의 삼 점 모양 ፧ 아이콘을 클릭한 후 신고하기를 선택합니다.

  1. 네이버 신고 창이 열리면 사유 선택 목록 아래의 “명예훼손 또는 저작권이 침해되었습니다” 우측의 V를 누릅니다.
  2. 펼쳐진 내용에서 게시중단 서비스 링크를 클릭합니다.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블로그 저작권 침해 신고

저작권 침해 게시물 게시 중단 요청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페이지에서 게시 중단 요청 버튼 클릭

  1.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페이지에서 ‘저작권침해 게시물’을 선택한 후 게시중단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 명예훼손 게시물, 위조 상품 판매 게시물, 기타 권리 침해 게시물을 선택하여 게시 중단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1. 게시 중단 요청하기 페이지가 열리면 순서대로 ‘저작권 침해’, ‘개인’, ‘네, 지금 접수할 수 있습니다’를 선택한 후 다음 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본인확인 방법은 휴대전화 인증 또는 아이핀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3. 약관 동의 후 이름, 성별, 생년월일, 휴대전화 번호 등을 입력하여 본인 인증을 합니다.
  4. ‘대상자 이름’, ‘대상자 전화번호’를 입력한 다음 ‘개인 정보 수집 동의’를 체크한 후 다음 단계를 클릭합니다.
    • 필요할 경우 증빙 서류, 신분증 사본, 위임장 등을 청부합니다.

게시 중단 요청서 작성 및 접수

  1. 요청 등록 페이지가 열리면 ‘게시중단을 요청할 게시물 주소’를 입력한 후 요청 게시물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검색된 ‘네이버 블로그 혹은 카페 게시물’을 체크한 후 요청 게시물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게시 중단 요청 이유 및 침해된 권리 내용’ 입력하고 ‘첨부파일 추가’로 참고 자료를 첨부합니다.
    • 첨부파일은 원본 게시물이 내 저작물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 자료를 첨부합니다.
    •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등의 경우 원본 게시물이 게재된 블로그 소유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하면 됩니다.
    • 주소가 보이는 상태로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글 목록을 캡쳐하면 됩니다.

  1. ‘서약 및 동의’ 체크한 후 다음 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서

  1. 게시중단 요청서 미리 보기 페이지가 열리면 하단의 ‘다음 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게시중단 요청 접수가 완료되면 접수 완료 페이지가 열립니다. 게시 중단 요청 접수 내역과 처리 내역은 이메일 및 문자로 수신됩니다.

 

위에 설명한 내용은 핵심만 요약하여 설정한 것입니다. 줄이고 줄인 것이 10단계인 것입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단계를 거쳐야 네이버 블로그 저작권 침해 글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정말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두 번째 저작권 침해 게시 중단 요청할 때에도 처음 요청서 작성할 때처럼 모든 입력 사항을 채워 넣고 본인 인증을 거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네이버에 전화번호 인증되어 있더라도, 네이버 인증서까지 발급받아 사용하더라도 말입니다.

직접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요청서 작성하다 보면 이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는 저작권 침해 글을 신고하라고 만들어 놓은 것이 아니라는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는 링크 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신고 결과

네이버 임시적으로 게시가 중단된 게시글입니다

신고 후 하루에서 이틀 정도 지나면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신고 결과 안내 메일이 수신될 것입니다. 빠르면 몇 시간 내로 처리되기도 합니다.

신고한 페이지는 임시 게시 중단 조치가 취해지며, 30일 이후 영구적으로 삭제처리 됩니다. 소명 기회 차원으로 30일의 유예 기간을 두는 것입니다. 복사 붙여 넣기 하여 발행한 글은 100% 수준으로 삭제처리 될 것입니다.

저작권 침해 불펌 신고를 남용하고 악용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더러는 심각한 수준으로 크게 착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 씨는 B가 자신의 라면 끓이는 법 글을 불펌하였다며 저작권 침해 신고를 합니다. 하지만 B는 라면 봉지 뒷면 내용을 참고하여 라면 끓이는 법 글을 작성한 것입니다. 사실 A도 글을 작성할 때 라면 봉지 뒷면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했던 것입니다.

이런 착각을 하는 이들의 신고로도 임시 게시 중단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는 30일 내로 자료를 첨부하여 소명해하면 원상 복구됩니다.

신발 끈 묶는 법, 물 마시는 법 등은 남녀노소 누가 설명하더라도 거의 동일한 과정과 방법으로 설명할 것입니다. 하우투 콘텐츠는 나만의 표현 방식이 풍부하게 담겨야 저작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작성한 하우투 콘텐츠를 확실하게 저작물로 인정받고 싶다면 직접 제작한 이미지를 첨부하면 됩니다.

나 자신을 모델로 내세울 경우 초상권 등의 재산권까지 행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카오 뷰 불펌 금지???

네이버 카카오뷰 불펌 글 신고 검색 결과

키워드 체크하다 목격한 것입니다. 한 마디로 어이없습니다.

위에서 예시로 든 내용들과 카카오 뷰 링크 저작권 논란은 전혀 다른 상황입니다. 불펌이나 저작권 침해라는 표현 자체가 잘못된 것입니다.

이제 서비스 종료되기에 더 이상의 논란은 없겠지만, 카카오 뷰 링크 저작권 침해 논란으로 한창 시끄러웠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순 링크는 저작권 침해 행위로 볼 수 없습니다.

이유는 너무 간단합니다. 링크로는 저작물 내용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래전에 손톱 크기 이미지인 썸네일 이미지의 저작권 논란이 있었습니다. 썸네일의 저작권 논란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크기만 줄였을 뿐이지 이미지를 가져다 사용한 것은 사실이니 말입니다.

하지만 링크는 다릅니다. 단순 링크로는 글, 사진, 동영상 등을 볼 수 없습니다. 링크 만으로는 어떤 내용인지 확인할 방도가 없습니다.

링크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제목과 URL이 전부입니다. 이마저도 온전한 제목과 원본 URL을 사용했을 경우에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 링크는 저작물의 가치를 훼손할 수 없습니다. 단순 링크는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수단일 뿐입니다. 오히려 방문 유입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아이프레임 등을 이용하여 내 사이트 페이지를 벗어나지 않고 내용을 볼 수 있게 하거나 프로그램을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는 다이렉트 다운로드 링크가 아닌 경우 저작권 침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진 그랬습니다.

저들은 자가당착에 빠졌습니다. 저들의 주장이 맞다면 카카오 뷰뿐만 아니라 네이버, 구글, 다음 등의 검색 사이트들도 저작권 침해입니다.

그렇다면 저들은 모든 검색 사이트에 자신들이 운영하는 블로그의 글이 링크되지 못하도록 크롤링 및 색인 금지 설정을 하고 기존의 색인된 것들 또한 모두 삭제 요청해야 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카카오 뷰의 영리 행위가 문제라고 말하고 싶겠지만 어림없는 소리입니다. 네이버, 구글, 다음 등의 검색 사이트들은 기본적으로 영리 목적의 기업이며, 수익 창출을 위해 검색 결과에 광고를 게재합니다.

저들은 단지 내가 아닌 남이 카카오 뷰로 수익 창출하는 것에 대해 배가 아픈 것뿐입니다.

사촌도 아니고 전혀 모르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땅을 사고 있는 모습을 보고 배알이 뒤틀린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