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b » service

블로그 누락 확인 및 검색 반영 요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블로그 누락 확인 방법과 검색 반영 요청 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사이트 및 블로그 운영자들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내가 만든 콘텐츠의 노출 횟수와 클릭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 페이지 오류 등의 다양한 리포트도 제공되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에 대한 검색 최적화 작업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의 기본은 수집과 색인입니다. 발행한 글의 수집 여부와 색인 반영 여부가 확인인 되어야 검색 최적화 작업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누락 확인

검색 엔진에 대한 블로그 누락 여부는 간단한 검색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검색 사이트(검색 엔진)는 검색 명령어가 존재합니다.

구글 검색의 경우 ‘site:사이트 URL 또는 페이지 URL’ 명령어로 도메인 또는 페이지의 색인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로 본 게시물의 색인 여부를 확인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검색합니다. 프로토콜을 제외하고 검색하면 모든 페이지에 대한 색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ite:https://manualdic.com/naver-url-inspection-and-crawl-request

네이버에서 ‘site:manualdic.com‘ 명령어로 검색하면 해당 도메인에 대한 모든 색인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사이트의 경우는 색인 된 전체 페이지 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모든 색인 페이지를 열어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 사이트가 아니고 포털 사이트이다 보니 다른 검색 엔진들과 차이가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서는 색인 검색 명령어로 한글이 포함된 페이지 URL 주소의 색인 상태를 확인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한글로 된 페이지 주소는 네이버에서 색인 확인이 안됩니다.

네이버에 대한 블로그 색인 여부 확인 또는 블로그 누락 확인은 웸마스터도구로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검색에 대한 색인 관리를 하려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등록 및 소유권 인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소유권 인증이 완료된 사이트만 웹마스터 도구 서비스를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등록 및 인증을 해야 한다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글에 정리된 내용을 참고하여 사이트를 등록을 진행하세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 엔진 최적화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2. 네이버 계정 아이디로 한 후 상단 우측의 웹마스터 도구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사이트 목록에서 도메인을 클릭합니다.
  4. 메뉴에서 검증 > URL 검사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URL 검사를 이용하여 블로그 누락 확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색인 여부를 확인한 후 이어서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블로그 누락 확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URL 검사로 블로그 누락 확인

  1. URL 검사 페이지에서 페이지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키보드의 Enter 키를 눌러도 URL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검사 결과에 다양한 항목들이 표시되는데, 검색 반영 여부는 색인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황색의 둥근원에 느낌표 아이콘 : 미수집 문서
    • 파란색의 삼각형에 느낌표 아이콘 : 수집 완료, 색인 거부
    • 녹색의 둥근원에 느낌표 아이콘 : 색인 문서

검사 결과 중 색인 항목에 주황색 아이콘이 뜨는 것은 수집이 안된 문서입니다. 수집이 안되어 있는 문서이기에 색인도 안된 문서입니다. 수집 요청으로 검색 누락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의 삼각형과 느낌표 아이콘이 표시되는 것은 미색인 문서입니다. 수집은 되었지만 색인이 안되었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미색인은 부드러운 표현이고요. 네이버에서 색인을 거부한 문서입니다. 대게 색인이 거부된 문서는 약관 또는 정책을 위반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미색인 문서의 해결 방법은 운영자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펌질, 정책 위반 등의 내용을 모두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미색인 문서가 누적되면 일명 저품질 블로그라 불리는 상태에 도달하게 됩니다.

색인 항목 우측에 녹색의 둥근원에 느낌표 아이콘이 뜨는 것은 네이버 검색에 색인이 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색인 된 문서는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됩니다. 정상적으로 색인 된 문서이니 추가 적인 작업은 하지 않습니다.

미수집 문서입니다. 페이지가 검색될 수 있게 수집 요청해보세요.

  1. 미수집 문서의 경우는 페이지 내의 수집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 수집 요청을 누르면 새 탭으로 페이지가 열리며 수집 요청이 진행됩니다.
    • 수집 요청이 완료되면 창을 닫습니다.

미수집 문서는 단순한 이유로 색인이 안된 문서이다 보니 수집 요청하면 색인이 이루어집니다. 다만 사이트의 인지도 및 평판 점수에 따라 색인 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은 수동으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동 요청해야 할 상황이라면 전반적으로 사이트 또는 블로그 상태가 좋지 못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누락 확인 및 검색 반영 요청

미수집 문서는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통해 수집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수집 요청한 문서는 네이버 검색 봇이 방문하여 크롤링 및 인덱스 과정을 거칩니다.

블로그 누락 확인 글 웹 페이지 수집 요청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에 방문합니다.
  2. 사이트 목록에서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3. 메뉴에서 요청 > 웹 페이지 수집을 클릭합니다.
  4. 수집 요청 URL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요청한 URL이 수집 요청 결과 목록에 등록됩니다.

수집 요청한 페이지의 색인 여부는 네이버가 결정합니다. 페이지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처리 결과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처리 결과에 수집 중복, 수집 보류 등으로 표시될 경우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수집 및 색인 될 것입니다.

수집 중복, 수집 보류 문제 해결 팁

수집 중복은 중복 문제입니다. 해당 글은 그만 수집 요청하란 뜻입니다.

문제는 수집 보류입니다. 수집 보류 문제는 감기와 같기 때문에 처한 상황에 따라 처방을 달리합니다. 중복 문제는 중복이 안되게 하면 되지만, 수집 보류는 원인을 모르면 해결 해결할 방법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무 이유 없이 수집 보류 문제가 발생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하지만 높은 확률로 해당 문서 또는 도메인에 문제가 발생 했을 때 수집 보류로 표시됩니다. 네이버 시스템에 의해 필터링 된 것이기 때문에 이유를 찾아 해결해야 수집 및 색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제 직접 경험해봐서 아는데요. 실제 알 수 없는 문제 때문에 수집 보류로 표시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지금 이 블로그가 그렇습니다.

저는 모든 글을 직접 작성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집 보류 등의 문제가 종종 발생합니다. 정확한 원인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수집 보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모두 해결하지 못합니다.

등잔 밑이 어두울 수 있으니 수집 보류 문제가 발생하면 기본적인 부분을 우선 확인하세요. 인터넷에 퍼진 카더라는 카더라일 뿐이니 필히 흘려 버려야 합니다.

  • 발행한 글의 공개 설정 확인
  • 스킨 또는 템플릿 또는 테마 파일의 검색 수집 허용 설정 확인
  • robots.txt, .htaccess 등의 파일 검색 수집 허용 설정 확인
  • 검색 사이트 또는 포털 사이트의 고객센터에 문의한다
  • 내가 작성한 A 글의 일부 내용을 B 글에 옮겨 적었더라도 복사 문서로 판정될 수 있습니다.
  • 내가 직접 촬영한 사진이라 하더라도 반복하여 여러 글에 사용할 경우 복사 문서로 판정될 수 있습니다.

명백한 발생 원인이 있는 문제

일부 블로그 서비스는 서버 장애 등의 이유로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블로그 서비스는 시도 때도 없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여 검색 봇이 차단 됩니다.

카카오 서버 화재 사고 이후로 티스토리는 끊임 없이 오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급기야 방치하는 듯한 인상까지 주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보안 인증서 발급 지연 문제가 발생한 지 한 달이 지났는데도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도 티스토리에 연결한 개인 도메인에 대한 SSL 인증서 발급 및 갱신이 이루어 지지 않고 있습니다.

저도 티스토리에 도메인을 연결해 놓고 묵히고 있었는데요. 1~2주 전에 SSL 인증서 갱신이 되지 않아 며칠 동안 블로그에 접속이 안되었습니다.

도메인 연결이 안되다 보니 발행한 모든 글이 404 오류가 발생하며 검색 사이트의 색인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손 놓고 기다릴 수 없었기에 급하게 서둘러 티스토리 블로그 데이터 백업 받아 워드프레스로 이전했습니다. 블로그가 계획대로 잘 색인 되어 네어버 유입이 있었더라면 아마존 라이트세일로 옮겼을 것인데요.

모든 글이 네이버 누락 확인 되고 있는 상태라서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벌처 플래스크 더부살이로 옮겼습니다.

블로그 누락 문제 워드프레스 이전으로 해결되길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진단

티스토리 SSL 인증서 문제가 터지기 이전부터 네이버에서 색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도메인은 1년 넘게 묵혀 놓은 새 도메인인데요. 묵혀 놓은 도메인에 색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처음 경험하는 것이라 어리둥절 합니다.

경험이다 생각하고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유지하고 있는데요. 답이 안 보이면 버릴 생각입니다.

지금 이 도메인은 티스토리에 연결되어 있을 때 블로그 누락 확인 (현재 색인 1개, 90일 최대 3개) 되었고요. 워드프레스 이전 후에도 여전히 색인 거부 당하고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 날짜와 글 목록을 확인해보세요.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색인 거부 당했고, 확인할 때마다 매번 블로그 누락 확인 되었습니다.

네이버가 포털 사이트에 달려 있는 검색이니 그러려니 합니다.

네이버 검색 노출 및 클릭 현황

1년 묵힌 도메인에 6월 10일부터 글을 작성했는데요. 지금까지 네이버 검색에 대한 총 노출이 25회입니다.

현재 색인이 1개인데요. 차라리 0으로 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색인이 0으로 떨어지면 미련 없이 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 검색은 양호한 상태

구글 검색 결과 유입 현황

구글 검색의 경우는 조금 더디긴 하지만 양호한 상태입니다. 요즘의 분위기를 고려하면 선방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씩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정상 궤도에 올라 설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름을 기점으로 구글 검색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대규모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진행된 것을 고려하면 나쁜 상태는 아니라고 판단합니다.

최근 구글 유입이 하락 추세로 바뀌거나, 급락하는 사이트와 블로그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락 추세의 경우는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지만, 급락의 경우는 해결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AI 관련 업데이트들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로 걸려진 도메인은 여간해선 되살릴 수 없을 겁니다.

정성과 시간을 들이면 해결할 수 있겠지만, 새 도메인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이 더 빠를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