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메타 데이터 삭제 및 편집 & 포토스케이프 X 다운로드

사진 메타 데이터 삭제 하는 방법과 포토스케이프 X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 X 등을 이용하면 사진 메타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이미지 파일의 메타 데이터를 삭제하는 이유는 인터넷에서 내려받은 사진이나 이미지를 블로그 등에 첨부할 경우 이미지 중복 사용에 따른 유사 문서 판정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유사 문서 판정을 교묘히 피할 목적으로 메타 데이터를 삭제하란 얘기는 아닙니다.

포토스케이프

무료 사용이 가능한 이미지를 블로그에 게재하더라도 검색 사이트는 곧이곧대로 해석하여 순위를 산정합니다.

이런 이유로 사진 메타 데이터 등을 삭제 또는 편집하여 네이버 유사 문서 판정이나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에 저해되는 위험을 조금이라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가이드를 확인해 보면 중복 콘텐츠 생성을 방지하라고 안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또는 네이버 검색의 정확한 유사 문서 판정 기준은 알지 못합니다. 네이버 검색도 웹마스터 가이드 문서가 공개되어 있긴 하지만 내용과 다르게 검색 결과는 네이버 블로그 위주로 채워집니다.

각설하고, 오늘 글은 핵심 내용은 이미지 또는 사진 메타 데이터 삭제 및 편집입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사진의 메타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기능을 제공하는 포토스케이프 X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등의 방법도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사진 메타 데이터

사진이나 이미지 파일은 생성 시 만든 날짜와 시간 등의 메타 데이터(EXIF, XMP, IPTC 등)가 기록됩니다.

사진 파일의 경우 촬영한 카메라 정보, 카메라 설정, 촬영 위치, 저작권자 등의 정보가 기록됩니다.

특정 소프트웨어 혹은 특정 인터넷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미지 파일 만들 경우 만든 이, 제목, 설명, ICC 프로필 등의 정보가 추가로 생성되기도 합니다.

사진 파일의 메타 데이터 정보

검색 사이트는 사진과 이미지에 기록된 정보를 이용하여 중복 사용된 이미지를 판별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을 하면 원본 이미지를 찾아 보여줍니다.

원본 이미지 확인이 안 될 경우 관련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검색어를 표시해 주며, 일치하는 이미지를 포함하는 페이지를 표시해 줍니다.

어제 한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을 하나 발행했습니다. 그런데 2년 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에 첨부된 이미지를 가져와 사용하였습니다.

이미지의 메타 데이터가 동일하니 이 사실을 구글이 모를 리 없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불을 보듯 뻔합니다.

이미지 및 사진 메타 데이터 삭제

웹서비스나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도 사진 메타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긴 하지만 비효율적입니다. 작업 효율이나 편의성을 고려하면 포토스케이프 X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의 사진 메타 데이터 삭제 또는 편집 후 저장

윈도우 파일 탐색기 사진 메타 데이터 편집

파일 탐색기에서 jpg, png 등 이미지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의 세부 정보 창(보기 설정에서 탐색 창을 세부 정보 창으로 설정해야 사용 가능)에 표시되는 파일 정보에서 날짜, 태그, 등급, 제목, 만든 이, 설명, 카메라 모델, 주제 등을 입력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속성 > 자세히 탭에서는 이미지 파일의 보다 많은 정보를 수정 편집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는 다양한 메타데이터 정보를 편집할 수 있으나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일괄 편집이 안되기에 복수의 이미지 파일 편집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웹서비스 메타 데이터 삭제

티니피엔지(tinypng.com) 등의 이미지 최적화 및 용량 줄이기 사이트를 이용하면 기본적으로 사진 메타 데이터(EXIF)가 삭제됩니다.

EXIF 데이터까지 삭제하여 조금이라도 더 용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사진 메타 정보를 지우거나 포맷 변경하는 사용자들에겐 덤으로 이미지 용량 줄이기까지 되는 셈입니다.

웹서비스를 이용하여 사진 메타 데이터 편집 등의 작업을 하려면 해당 사이트 서버로 파일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사진이 외부로 노출 및 유출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웹서비스는 중요한 정보나 개인 정보가 포함된 사진 및 이미지의 편집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포토스케이프 X 사진 메타 데이터 편집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포토스케이프 X 앱을 이용하면 사진 및 이미지의 메타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엑스의 메타 데이터 편집 기능을 이용하여 카메라, 태그, 위치 등의 정보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X 사진 메타 데이터 편집 메뉴

  1. 포토스케이프 X 앱을 실행시킵니다.
  2. 왼쪽 트리 메뉴 및 보기 창을 이용하여 사진을 선택합니다.
  3. 사진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한 후 메타 데이터 > 메타 데이터 편집을 선택합니다.
  4. 메타 데이터 편집 창에서 정보를 편집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타데이터 편집 창에서 아티스트, 저작권, 등급, 키워드, 이미지 설명, 사용자 주석, DPI, GPS 위치 등의 정보를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X 사진 메타 데이터 편집에서 정보 수정 후 적용 버튼 클릭

여러 사진 또는 이미지를 선택하여 진행하면 메타 데이터를 일괄 삭제하거나 일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직접 만든 이미지에만 아티스트와 저작권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타인이 만든 저작물을 내가 만든 것처럼 조작할 경우 그에 따른 대가를 치르게 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X 사진 정보 보기

참고로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은 사진 및 이미지 편집 후 저장할 때 ‘EXIF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의 이미지를 블로그에 사용하고 싶다면 포토스케이프 엑스에서 jpeg 품질 85%로 설정하여 ‘메타데이터 정보를 보존합니다.’와 ‘파일 날짜를 수정하지 않습니다.’ 옵션의 체크를 해제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이미지 용량이 줄어들며 이와 함께 메타 정보가 삭제되며 만든 날짜는 현재 시간으로 기록됩니다.

일괄 편집에서 이미지 이름 설정까지 해주면 이미지 최적화 작업을 한 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의 패스트스톤 포토 리사이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이보다 더 쉽게 이미지 최적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스톤 포토 리사이저 메타 데이터 삭제

패스트스톤 포토 리사이저를 이용하면 사진 크기 조절, 파일명 변경, 워터마크 삽입 등의 다양한 이미지 편집 작업을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용량 줄이기, 이미지 리사이즈, 이미지 포맷 변환, 사진 편집, 메타데이터 삭제 등도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크기 조절 글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 패스트스톤 포토 리사이저는 다량의 이미지 또는 사진 파일을 일괄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로거 필수 프로그램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저작권자 정보에 대한 수정 또는 삭제 기능은 없습니다.

블로그에 순수 창작물을 업로드한다면 아무 문제가 안될 것입니다.

아티스트 및 저작권 정보 입력이 필요하다면 포토스케이프 엑스(PhotoScape X) 앱을 이용하면 됩니다.

메타 데이터 삭제 전과 삭제 후

인터넷에서 내려받은 사진이나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유사 문서 판정 위험이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방법을 이용하여 이미지 또는 사진 메타 데이터를 삭제하면 중복 사용에 따른 위험을 약간 줄일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공유된 라이선스 프리 등의 무료 이미지에 대해서 메타 데이터를 삭제하여 SEO에 저해 되지 않도록 하란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촬영한 사진 등에 악용하지 마세요.

사진 메타 데이터를 삭제하고 편집하는 것보다 추가적인 편집 작업을 거쳐 새로운 이미지로 재탄생(2차 창작물)시키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물론 원저작권자에게 사전 동의를 받고 진행해야 합니다.

블로그에는 내가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직접 만든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직접 만든 창작물에 아티스트와 저작권 정보(블로그 닉네임과 블로그 주소 등)를 입력하면 더욱 좋습니다.

포토스케이프 X 다운로드 및 설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포토스케이프는 윈도용과 맥용이 있습니다. 맥용은 사용해 본 경험도 없고 알고 있는 정보도 없기에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1 ~ 7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은 응용 프로그램과 앱으로 나뉩니다. 윈도우용 포토스케이프 (PhotoScape)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입니다. 개인, 기업, 기관 등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X 앱은 무료와 유료 두 가지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앱(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포토스케이프 엑스(PhotoScape X)는 프리웨어 버전이고, 포토스케이프 엑스 프로(PhotoScape X Pro)는 유료 버전입니다.

프리 버전인 포토스케이프 X 앱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유료 버전인 프로 버전은 정해진 금액을 결제해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본 글에 포함된 링크 및 첨부된 응용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입니다.

혹시라도 구글 검색 혹은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자료실로 위장한 어뷰징 사이트에 현혹되지 말고 공식 배포처에서 다운로드하거나, 첨부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스케이프 X 앱 설치 방법

주의사항. 예전에는 구글 검색에서 프로그램 제작사 및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몇 해 전부터 프리웨어 프로그램 관련하여 자료실 비슷한 레이아웃으로 어뷰징 하는 사이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어뷰징 하는 사이트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윈도우 작업 표시줄 검색에 store를 입력합니다.
  2. 검색 결과에 표시된 Microsoft Store 앱을 실행합니다.
  3. Microsoft Store 창 상단 검색에 Photoscape를 입력합니다.
  4. 검색 결과에서 PhotoScape X 찾아 클릭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포토스케이프 X 다운로드

  1. PhotoScape X 소개 화면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포토스케이프 X 앱이 윈도우에 설치됩니다.

포토스케이프 X 프로 버전은 공식 사이트에서 구입 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엑스(PhotoScape X) 공식 사이트 :

http://x.photoscape.org/

  • 도메인에 SSL 인증서가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링크는 생략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

윈도우용 포토스케이프는 공식 사이트에서 안내하는 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포토스케이프는 3.7 버전(2015년 9월 25일 공개)을 끝으로 더 이상 업데이트 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포토스케이프 설치 파일을 윈도우에서 내려받으면 사용자 동의 없이 설치된 앱 발견 되었다는 윈도우 보안 경고가 뜹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안내하는 페이지에서 내려받은 설치 파일도, 이 글에 첨부한 설치 파일도 윈도우 폴더로 내려받으면 보안 경고가 뜰 것입니다.

아래에 링크한 설치 파일은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한 파일을 링크한 것입니다. 구글에 의해 바이러스 감염 여부가 확인 될 것입니다.

포토스케이프 (PhotoScape) 공식 사이트 :

http://photoscape.co.kr/ps/main/download.php

  • SSL이 적용되지 않아 링크는 생략했습니다.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설치 파일 다운로드 :

티스토리 기본 주소를 사용하던 포토스케이프 공식 블로그는 삭제했는지 현재는 다른 이가 운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photoscape.org과 photoscape.co.kr 도메인 연장 날짜를 미루어 보면 사이트들은 최소 25년, 28년까지는 유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메타 데이터 삭제 및 편집 & 포토스케이프 X 다운로드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