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b » service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 외부 문서 복사 붙여넣기 시 주의사항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 기능을 잘 사용하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잘못 사용하면 큰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글을 쓸 때 몇 가지 주의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티스토리 글쓰기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 버그

블로그에 게시물을 작성할 때 글쓰기 에디터로 작성하는 사람도 있고, 메모장이나 노트패드++ 또는 워드 등으로 작성하고 옮겨 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동기화를 이용하여 틈틈이 글을 쓰고 메모한 것을 정리하여 발행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직접 작성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외부 문서에서 내용을 복사 및 붙여 넣기 할 시 공백 문자(&nbsp), span 태그 등이 입력됩니다. 의도하지 않는 내용이 입력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글쓰기 에디터에 붙여 넣기 시 공백 문자(&nbsp)나 span 태그 등이 추가되는 것은 글 내용과 무관한 마크업 언어의 기술적인 문제일 뿐이라며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진 않는다는 의견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글 쓰기 작업과 관련된 내용이다 보니 SEO와 무관할래야 무관할 수 없습니다. SEO는 내용뿐만 아니라 가독성과 시인성까지 좋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씨 크기 및 색상을 빼놓고 가독성과 시인성을 논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할 말은 많지만 한 줄로 요약하자면, 마크업 언어의 설정 하나로 SEO의 결이 갈립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 버그

티스토리 글 메모장에 붙여 넣은 상태

티스토리 버그 중에 하나인데, 외부 문서에서 복사한 내용을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에서 붙여 넣으면 &nbsp;, <span>, <br> 등이 추가됩니다. 발생 이유나 원인은 모릅니다.

문장 내의 띄어쓰기 등의 공백(space)이 공백 문자( (non-breaking space))로 변환되어 입력되는 현상이 발생되는 것만 알고 있습니다.

Enter 줄 바꿈의 경우는 br로 입력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 html 모드

클립보드로 복사한 원본 문서(기사, 게시물 등의 웹페이지)의 종류 및 상태에 따라 <span> 등의 태그에 인라인 스타일(style=””) 등이 추가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table, div 등의 태그까지 추가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 태그나 span 태그 등에 인라인 스타일(<span syle=””>)까지 추가되는 것은 “인용” 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이기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table 태그부터는 이해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본문 내에서 table, div 등으로 정리되어 있는 내용이면 핵심 내용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붙여 넣기로 article, main, body 등의 태그가 추가되었는데 CCL 표기 없다면 두 말할 것 없이 도적질입니다. 장물아비가 될 수 없으니 관련된 것들의 해결 방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Ctrl + Shift + V 붙여 넣기 또는 메모장으로 세탁

인용 문구 입력 시  &nbsp;, <span>, <br /> 등의 태그가 입력되는 문제는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100% 완벽하게 해결하는 방법이 있고, SEO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로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Ctrl + Shift + V 붙여 넣기 또는 메모장을 이용하면 SEO에 별 영향을 끼치지 않는 정도로 세탁할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로 복사한 내용을 메모장에 붙여 넣었다가 다시 복사하여 사용하거나, Ctrl + Shift + V로 붙여 넣으면  &nbsp;와 <br />을 제외한 대부분의 불필요한 태그가 제거된 상태로 입력됩니다.

&nbsp;와 <br /> 때문에 html 모드에서 보면 정신없어 보일 수 있지만, 기본 모드나 웹페이지(게시물)로 보았을 땐 아무 문제없습니다.

100% 완벽하게 하고 싶다면 html 편집 모드에서 코딩하면 됩니다. 메모장으로 세탁하면 &nbsp;와 <br /> 등의 태그만 남게 되는데, 수작업으로 남아 있는 불필요한 소스를 제거하면 됩니다.

html를 전혀 모르겠다면 줄 바꿈 제거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Remove Line Breaks

Remove Line Breaks

  1. 줄 바꿈 제거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2. Original Text “입력 창”에 복사한 내용을 붙여 넣습니다.
  3. 단락을 다음으로 변환(Convert paragraphs to) 항목 옵션을 P Tag로 선택합니다.
  4. 하단의 변환(Convert)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환된 내용을 클립 보드로 복사

  1. 변환된 내용 하단의 클립 보드로 복사(Copy to clipboard)를 클릭합니다.
  2.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에서 html 모드를 선택한 후 키보드의 Ctrl + V 키를 누릅니다.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을 붙여 넣은 후 글쓰기 모드에서 글을 완성한 후 저장 또는 발행하면 됩니다.

remove line breaks를 통해 불필요한 태그 정리되고 p 태그만 남은 상태

보는 것과 같이 줄 바꿈 제거 사이트를 통해 세탁하면 불필요한 태그들이 제거되며 p 태그만 남습니다.

혹시라도 “인용” 시 본문 내에 <span syle=”color:white; font-size:1px;”> 등과 같이 추가되면 난감한 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본문 내에 1px 크기 또는 배경색과 같은 색상으로 글을 발행하면 높은 확률로 어뷰징 행위로 판정되며, 그에 상응하는 제재가 가해집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최근 에디터가 일원화되며 html 입력 및 편집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티스토리와 같은 복사 붙여 넣기의 문제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는 글 작성 시 복사 붙여 넣기 할 경우 다른 제재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끝으로 내가 작성한 글을 사전 동의 없이 불펌 발행한 블로그는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를 통해 블로그 저작권 침해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저작권 침해 신고가 받아 들여지면 게시물 삭제, 게재 제한 등의 조치가 이루어집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