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b » service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카카오 계정 가입 및 티스토리 회원 가입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카카오 계정 가입 후 티스토리 회원 가입 방법까지 설명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카카오 계정으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사용하는 카카오 계정이 있다면 그 카카오 계정으로 가입하여도 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카카오톡 계정과 별도의 계정을 만들어 가입할 것을 권장합니다. 공과 사를 구분하듯 블로그 계정과 개인 계정은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회원 가입

수익형 블로그는 특히 더 계정 분리할 것은 권장합니다. 추후 어떤 문제가 발생될지 모르기에 대비 차원에서라도 무조건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요즘 운영되지 않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많이 보입니다. 발행된 글이 적은 상태로 방치되고 있는 블로그들이 많이 보이는 것을 보니 디지털 노마드 수익형 블로그의 꿈을 포기하고 생업으로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그들에게 안된 얘기이지만 누군가에겐 시작하기 좋은 타이밍입니다. 최근 몇 년 수익형 블로그를 꿈꾸며 너도 나도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어 다음 검색에 어뷰징을 해댔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아무 죄도 없는 수많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에 숙청당했는데요. 보낼 사람 보냈고, 떠날 사람 떠났으니 서서히 풀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모조리 숙청할 생각이었다면 이미 판을 뒤엎었겠죠. 그게 아니니 이제 약약 조절하여 좀 풀어 줄 타이밍이라 봅니다. 안 풀어줘도 상관없긴 합니다. 변한 알고리즘에 맞춰 운영하면 되니까요.

다만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이제 티스토리에서 수익형 블로그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 운영이 어려워졌습니다.

 

수익형 블로그 열풍이 식은 것이지 블로그는 여전히 노다지 광산입니다. 티스토리라는 공구가 망가진 것이지 다른 도구는 널렸습니다. 티스토리가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좋지 못한 환경이 되었지만, 활용 가치는 남아 있습니다. 회원 가입도 무료이고, 사용에 따른 사용료나 관리비도 없으니까요.

최적화에 유리하다거나 수익 창출이 쉽다는 뜻으로 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다른 용도로 활용하란 얘기입니다. 수익형 블로그 기회만 봐왔다면 지금 티스토리 블로그 준비하여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작은 티스토리에서 하고 도메인 활성되면 다른 곳으로 옮겨 운영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 사이트에 방문하여 시작하기를 눌러 진행해도 되고, 카카오 계정 생성 후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작업을 진행해도 됩니다.

카카오 계정으로만 티스토리 가입 및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반드시 카카오 계정 가입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에서 시작하기 클릭

  1. 티스토리 공식 사이트(tistory.com)에 방문합니다.
  2. 상단 우측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로그인 페이지가 열리면 하단의 카카오 계정으로 티스토리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 기존 계정으로 티스토리 회원 가입 하고 싶을 경우 경우 카카오 계정 로그인을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카카오 계정 가입 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계정 가입 시 전화번호 인증 과정을 거치지 않습니다.

카카오 계정 가입

회원 가입 버튼을 클릭하여 카카오 계정 가입 진행

  1. kakao 로그인 페이지 열리면 하단 왼쪽 회원가입 링크를 클릭합니다.
  2. 카카오 계정 가입 페이지 열리면 이메일이 있습니다를 선택합니다.

카카오 계정 서비스 약관 필수 약관만 동의

  1. kakao 계정 서비스 약관 동의 페이지 열리면 필수 항목만 체크 후 하단의 동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카카오 계정으로 사용할 이메일 주소 입력 페이지가 열리면 입력란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인증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 네이버 이메일 주소 등 이메일 수신 및 확인 가능한 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1. 이메일로 발송된 인증번호 입력 화면이 열리면 인증번호 입력란에 이메일로 수신된 8자리 인증번호 입력 후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카카오 계정 로그인에 사용할 비밀번호 등록 화면이 열리면 티스토리 로그인용 카카오 계정에 사용할 암호를 ‘비밀번호 입력’ 및 ‘비밀번호 재입력’에 입력한 후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카카오 계정 프로필을 설정해 주세요 페이지가 열리면 ‘닉네임 입력’란에 닉네임을 입력한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확인 버튼 클릭하면 카카오 계정 가입은 완료됩니다.
    • 티스토리 로그인용으로 신규 생성한 카카오 계정일 경우 닉네임은 아무 의미 없는 것이니 블로그에 사용할 닉네임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1. 환영합니다 페이지 열리면 하단의 시작하기 버튼 클릭합니다.

시작하기 버튼 클릭하면 티스토리 가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티스토리 가입 및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1. 티스토리 가입 페이지 열리면 티스토리 서비스 이용 약관 동의 체크 후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회원 가입 시 설정한 블로그 주소는 개설 후 변경 불가

  1. 블로그 정보 입력 페이지 열리면 ‘블로그 이름’, ‘블로그 주소’, ‘닉네임’을 입력합니다.
    • 티스토리 회원 가입 시 설정한 블로그 주소는 개설 후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티스토리 서브 도메인 형식으로 제공되는 블로그 주소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 블로그 이름과 닉네임은 개설 후 언제든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3가지 항목 모두 주황색 사용 가능 상태로 표시되면 ‘로봇이 아닙니다’ 체크한 후 하단의 ‘다음’ 버튼 클릭합니다.

북 클럽 선택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1. 스킨 설정 페이지가 열리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용할 ‘스킨’ 선택 후 하단의 ‘스킨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 북 클럽 스킨은 가장 인기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중 하나입니다.
    • 대부분의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들에는 북 클립 스킨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킨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티스토리 회원 가입 및 블로그 생성이 완료되며, 선택한 스킨이 적용됩니다. 스킨은 언제든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오랜 기간 사용하던 스킨 변경은 신중이 생각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티스토리 스킨 변경 및 주의사항을 참고하세요.

html과 css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마음에 드는 스킨을 선택합니다. 만약 html과 css를 모른다면 ‘북클럽’ 혹은 ‘매거진’ 스킨을 선택하여 적용합니다. 북클럽과 매거진 스킨은 사용하는 블로그가 많기에 문제 발생 시 해결책을 찾기 쉽고, 꾸미기 팁 등 스킨 관련 정보가 많습니다.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접속

티스토리 회원 가입 완료 페이지가 열리면 상단 글쓰기 버튼 우측의 ‘둥근 티스토리 로고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관리자 메뉴가 펼쳐질 것인데요. 블로그 이름 우측의 ‘톱니바퀴 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블로그 주소 뒤에 /manage를 입력하여도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주소 :

  • https://블로그주소.tistory.com/manage/

티스토리 회원 가입 및 블로그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 접속하여 몇 가지 기본적인 설정을 한 후 글을 작성하여 발행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회원 가입 완료 페이지에서 블로그 시작하기 클릭하면 환영 메시지가 담긴 1번 글로 이동합니다. 자동 생성된 비공개 글이니 삭제하지 말고 수정 편집하여 재사용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게시물 생성 시 1부터 번호(넘버링)가 부여되는데, 한 번 삭제된 번호는 다시 생성할 수 없습니다.

다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운영 목적과 목표에 따라 설정 방법이 다소 상이합니다. 일단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 설정은 다른 블로그들과 완전히 다릅니다.

수익형 블로그뿐만 아니라 운영 목적에 따라 설정이 달라집니다. 운영 방식도 달리합니다.

 

운영 목적에 따라 설정

수익형 블로그 대부분은 블로그 로고 및 파비콘 등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불필요한 기능 및 설정을 하지 않습니다. 수익과 무관한 설정은 모두 비활성 시킨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예로 블로그 댓글 차단 및 스팸 필터 설정 조차 하지 않습니다. 댓글 관리 시간을 줄이기 위해 댓글 자체를 달지 못하도록 관련 소스를 스킨에서 제거하기도 합니다.

반면 기업 또는 개인 브랜딩 등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구독형 블로그는 설정도 다르지만 운영 방식도 완전히 다릅니다.

수익형 블로그가 폐쇄적이라면 구독형 블로그는 개방적입니다. 구독형은 오픈 마인드로 운영되기 때문에 소통을 활발히 합니다. 아싸와 인싸 차이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글 작성 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는 다계정으로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구독형 블로그는 하나의 블로그만 운영합니다. 하나의 블로그만 운영하지만 같은 닉네임으로 사용하는 여러 서비스를 연동하여 운영합니다.

이용형태에 따른 운영 방식의 차이는 블로그를 통해 하나하나 소개하며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개인 도메인 연결하고 운영할 경우에는 어느 시점이 되면 이전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도메인이 활성되면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합니다.

초기에 시작할 때부터 워드프레스 이전 할 것까지 고려하여 설정해야 할 것입니다. 티스토리 주소 형식에 따라 이전 작업의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숫자 형식보다 문자 형식 사용하는 티스토리 이전이 어렵긴 하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에는 보다 유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