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b » blog-tips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방법 html 및 첨부 이미지 백업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언제 추가되었는지 모르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데이터 관리 기능에 ‘블로그 백업’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블로그 백업 기능을 이용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과 페이지 그리고 첨부한 파일(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또는 페이지에 첨부한 동영상 파일의 경우는 별도의 개별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며칠 전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에서 보안 인증서 발급 지연 관련 안내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저는 안내 된 내용이 말이 안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옮기기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 데이터 백업을 받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유의 사항

  • 글과 페이지의 첨부 파일(이미지, 파일)만 백업 지원
  • 글 및 페이지에 첨부한 동영상은 개별 다운로드 제공
  • 댓글, 방명록, 통계, 스킨, 나의 링크 등은 백업에서 제외
  • 백업 요청 시 데이터 백업 파일 생성
  • 글 수 및 첨부 파일 등에 따라 다소 시간이 소요됨
  • 생성된 데이터 백업 파일은 30일간 다운로드 가능
  • 새로운 백업 요청은 30일 이후 가능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데이터 관리하기

  1.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관리 하위의 블로그 메뉴를 클릭합니다.
  2. 블로그 설정이 열리면 하단의 데이터 관리하기를 클릭합니다.

블로그 백업하기

  1. 블로그 백업 페이지가 열리면 “위 안내 사항을 모두 확인하였으며, 데이터 백업을 진행합니다” 왼편의 체크 박스를 체크한 후 하단 우측의 백업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백업이 진행 중입니다

  1. 백업하기 버튼을 누르면 “데이터 백업이 진행 중입니다”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신청하신 데이터 백업이 완료되었습니다

  1. 데이터 백업 파일 생성이 완료(블로그의 글 수량과 글에 첨부된 파일 크기가 클수록 생성 시간이 오래 걸림) 되면 알림이 들어옵니다.
  2. 백업 완료 알림 항목을 선택하거나, 블로그 백업 페이지를 새로 고침(F5)하면 “서브도메인-x-x-article1-백업게시물숫자.zip” 형식의 zip 압축 파일이 표시됩니다.
  3. 데이터 백업 파일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우측에 다운로드 버튼이 표시되며, 클릭하면 데이터 백업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백업 파일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티스토리 블로그 데이터 백업 파일

다운로드한 티스토리 백업 파일의 압축을 풀면 글 번호(글 URL) 폴더 안에 “글 번호-글 제목” 형식의 html 파일이 있으며, img 폴더 안에 첨부 이미지 등이 담겨 있습니다.

html 문서를 열어 보면 제목, 카테고리, 발행 날짜 및 시간, 본문, 태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게 블로그 콘텐츠의 글 및 첨부 이미지만 html 파일로 저장된다고 보면 됩니다.

데이터 백업 파일은 html 파일과 이미지 파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CMS 툴로의 일괄 이전하거나, 복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불가능하진 않지만, 쉽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백업받은 html 파일 및 이미지를 가공한 후 데이터 이전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방법은 구글에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 글을 작성하듯 수동으로 이전하는 방법도 있고, html 파일을 웹페이지로 게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은 반쪽짜리 백업이지만, 백업 파일이 없는 것보단 낫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기능은 티스토리가 공지하지 않고 추가된 기능이기 때문에 언제든 해당 기능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말에 티스토리 블로그 개인 도메인 연결했고, 1년 정도 지난 시점에 워드프레스로 옮기려 했습니다. 하지만 SSL 인증서 갱신 문제가 발생되는 것을 보고 계획을 변경하였습니다. 11월 중에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생각입니다. 늦어도 올 해 안에는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을 시작할 생각입니다.

Leave a Comment